Recommanded Free YOUTUBE Lecture: <% selectedImage[1] %>

HTML

Hyper Text Markup Language 의 줄임말이다.

인터넷상에서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언어이다. 현재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대부분의 데이터는 HTML로 만들어져있다. HTML의 특징은 Hyper Text라는 이름에서도 볼 수 있듯이, 각 단어가 링크를 이룸으로써 인터넷에 흩어져 있는 웹페이지들의 연결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는 점이다.

HTML은 다른단어에 비해서 사용하기가 매우 쉽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정보의 "표현"에 치중한 나머지 정보의 구조적인 관계를 나타내는 데에는 적절하게 사용할 수 없다. HTML의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XML을 사용하기도 한다.

언어적으로 보자면 HTML은 마크업언어이며 SGML의 계보를 따르고 있다. 웹에서의 데이터 표현을 쉽게 하기 위해서 SGML의 DTD로 만들어진게 HTML이다.

역사

1980년, 유럽 입자 물리 연구소(CERN)의 계약자였었던 물리학자 팀 버너스리가 HTML의 원형인 인콰이어를 제안하였다. 인콰이어는 CERN의 연구원들이 문서를 이용하고 공유하기 위한 체계였다. 1989년에 팀 버너스리는 인터넷 기반 하이퍼텍스트 체계를 제안하는 메모를 작성했다. 버너스 리는 1990년 말에 HTML을 명시하고, 브라우저와 서버 소프트웨어를 작성했다. 그 해에 버너스리와 CERN 데이터 시스템 엔지니어 로버트 카일리아우와 함께 CERN측에 자금 지원을 요청하였지만, 이 프로젝트는 CERN으로부터 정식으로 채택 받지 못했다. 버너스리의 개인적인 기록에 1990년부터 "하이퍼텍스트가 사용되는 여러 분야의 일부"를 열거했고 백과사전을 그 목록의 첫 번째로 두었다.

마크업 언어

HTML은 마크업 언어다. 앨리먼트와 속성을 이용해서 어떤 정보인지를 알려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른 중요한 구성요소로 DTD와 문서 형식 선언(document type declaration)이 있다. HTML5에서는 DTD를 지정하지 않아도 된다. 다음은 "Hello world"의 HTML 버전이다.

Hello HTML

Hello World!

HTML 요소

태그

HTML은 앨리먼트와 속성으로 구성된 태그(TAG)로 데이터를 나타낸다. 태그는 시작 태그와 끝 태그가 있고, 이 태그 사이에 데이터가 위치한다.
<tag>데이터</tag>
<b> 태그는 데이터를 강조하라는 의미인데,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b>강조할 데이터</b>

다음은 태그의 가장 보편적인 형태다.
<tag attribute1="value1" attribute2="value">데이터</tag>

실제 사용 예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