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ommanded Free YOUTUBE Lecture: <% selectedImage[1] %>

소개

최초로 리눅스를 접했던게 리눅스 슬랙웨어 2.0이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대학교 2학년 때였으니 벌써 리눅스를 만진것도 10년이 되어가는 것 같다. 그런데, 이때는 인터넷환경도 열악했었고, 군대도 가야했었고, PC환경도 좋지 않았던 때라서(프롬프트 뜨는데만 1초씩 걸렸던것 같다, 램 4M -.-;) ls 몇번해보고 지워버리고 말았다. 실제 본격적으로 리눅스를 다룬것은 군대 제대하고 대학 3학년 때 부터였고, 이때 사용했던 배포판이 알짜 RedHat 5.2였다. 아마도 리눅스 1.5세대? 쯤이라고 할만한 리눅스 유저들은 대부분 알짜 레드햇으로 리눅스세계에 발을 들여 놓게 되었으리라 생각된다.

그러다보니, 이후 데비안, gentoo와 같은 진보된? 배포판이 계속적으로 발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쭈욱 레드햇 계열만을 사용하게 되었다. 이들 배포판을 설치해보지 않은건 아니지만, 약간씩 다른 디렉토리 구조, 관리방식, 패키지 시스템등에 적응하지 못하고 결국 RedHat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리눅스는 "컴파일만 되면 된다"라는 주의 였기 때문에 굳이 번거로움을 무릎쓰고 새로운 배포판에 적응하는데 시간을 보내는 것은 낭비라고 생각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래서 쭈욱 RedHat계열만을 고집해 오다가, 최근에는 RedHat이 지원하는 공개 배포판인 Fedora를 사용하게 되었다. 이 문서는 Fedora에 대한 활용과 관련된 내용을 다룬다.

Fedora

소개

처음에는 완전 공개 프로젝트 형식으로 개발및 배포가 되던 RedHat이 어느때 부턴가 다양한 배포정책을 내놓게 되면서, 기업환경을 위한 방향으로 배포판 개발정책을 선회하게 되었다. 일반사용자를 위한 배포판 개발쪽에 촛점을 맞추기가 힘들어자, RedHat사는 Fedora라는 별도의 배포판 오픈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배포판개발에 대한 주도권을 오픈프로젝트 개발자에게 넘기고, RedHat사는 지원만을 담당하게된다.

이후 Fedora는 RedHat사의 지원을 받으면서 독자적인 오픈프로젝트로 발전하게 된다. 현재(2005/10/17) Fedora는 Core4까지 개발되어진 상태다. (2007년1월 현재 Fedora는 Core6까지 개발 되었다.)

설치

지금에 와서야 리눅스를 설치하는 것은 윈도우 설치 보다 오히려 쉬운 시대가 되어 버렸다. 대부분의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모두 다 가진 상태에서 배포가 되다보니, 몇몇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마우스 클릭 몇 번만으로 설치가 완료된다. 그러하니 특별히 설치 방법에 대해서 문서를 남길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아래는 개인적으로 소지하고 있는 노트북인 hp pavilion zt3000에 Fedora core3를 설치한 화면이다.

윈도우 메니저로는 KDE(12)를 사용하고 있다.

듀얼부트 : http://www.joinc.co.kr/modules/moniwiki/wiki.php/Site/onon2

활용

NTFS(12) 파일 시스템 마운트

Fedora는 NTFS 파일시스템을 지원하지 않는다. NTFS파일 시스템을 마운트 하기 위해서는 해당 배포판의 커널에 맞는 ntfs 커널모듈을 설치해야 한다. http://linux-ntfs.sourceforge.net에 가면 배포판별 NTFS 커널모듈 패키지를 다운받아서 설치할 수 있다.

설치했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모듈을 적재시키고 마운트하면 된다.
# modprobe ntfs
# mount -t ntfs /dev/hda1 /mnt/dos

PSP Memory Stick 마운트

최근에 PSP(PlayStationPortable)을 구입했다. PSP는 매체저장을 위해서 Memory Stick 을 사용하며, 외부 인터페이스로 USB(12) 2.0을 지원한다. 그래서 전용의 USB 카드등에 비해서는 이동성이 떨어지긴 하지만 그럭저럭 이동저장매체로의 사용도 가능하다.

다행히도 리눅스는 상당히 오래전부터 USB2.0을 지원하고 있다. 그래서 당연히 매우 간단하게 마운트해서 사용할거라고 생각했는데, 약간의 문제가 생겼다. 마운트까지는 되는데, 해당 디렉토리에 들어가서 ls를 하면 세그먼트폴트가 떨어지면서 터미널이 뻗어버리는 거였다. 알고 봤더니 Fedora core3의 UTF관련 문제로 EUC-KR 타입의 한글이름 파일의 처리에 있어서 문제가 있었던 것이다. 이문제는 커널 업데이트로 해결할 수 있다. 업데이트 관리자를 이용해서 커널만 업데이트 시키자. 다음은 문제를 해결한 커널버젼 정보다.
[yundream@localhost ~]$ uname -a
Linux localhost.localdomain 2.6.12-1.1378_FC3 #1 Wed Sep 14 04:24:31 EDT 2005 i686 i686 i386 GNU/Linux

KLDPWiki:Fedo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