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문서정보

목차

하이퍼레저 패브릭 기능들

하이퍼레저 패브릭은 모듈식으로 개발가능한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엔터프라이즈(기업)에서의 사용을 목표로 네트워크 보안, 확장성, 기밀성 및 성능을 제공하는 DLT(Distributed Ledger Technology)의 구현이다. 하이퍼레저 패브릭은 아래와 같은 기능들을 제공한다.

Identity management

하이퍼레저 패브릭은 허가형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해서 신원 관리(identity management) 시스템을 이용해서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모든 참가자를 인증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ACL(Access control lists)을 이용해서 네트워크 별로 추가적인 권한을 설정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사용자가 체인코드를 실행 할 수는 있지만, 새로운 체인코드를 배포하지 못하도록 차단할 수 있다.

Privacy and confidentiality

하이퍼레저 패브릭을 이용하면 특정한 비지니스에 대해서 공통의 관심을 가진 기업체들이 동일한 권한을 가진 네트워크에서 공존할 수 있다. 프라이빗 채널을 이용하면 네트워크 구성원의 특정 하위 그룹을 위한 기밀성이 보장되는 제한된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다. 동일한 목적의 비지니스 네트워크에 참가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기밀성이 보장되는 별도의 채널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채널은 네트워크의 다른 참가자들은 접근 할 수 없다.

Efficient processing

하이퍼레저 패브릭은 노트 타입별로 네트워크 롤이 할당된다. 네트워크에 동시성과 병렬성을 제공하기 위해 트랜잭션의 실행은 트랜잭션 ordering와 commitment가 분리된다. 다른 플랫폼은 Order-Execute 구조를 가지는데 반해서 패브릭은 Execute-Order-Validate 구조를 가지는데, Order(주문)전에 트랜잭션이 실행되면서 각 피어 노드가 여러 트랜잭션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동시 실행은 각 피어에서 처리 효율성을 높이고 트랜잭션에서 order 서비스로의 전달을 가속화 한다.

 Hyperledger Transaction

Ordering 노드는 트랜잭션 실행과 원장 유지 관리를 신경쓸 필요가 없으며 피어 노드는 consensensus 워크로드에서 해방된다. 모든 피어 노드들이 모든 ordering 노드를 신뢰할 필요가 없으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한 프로세스는 다른 프로세스의 검증과 독립적으로 실행될 수 있다.

Chaincode functionality

체인코드 애플리케이션은 채널에서 사용하는 특정 트랜잭션을 처리하기 위한 로직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자산 소유권 변경에 대한 매개 변수를 정의하는 체인코드는 소유권을 이전하기 위해서 필요한 규칙과 요구사항이 적용되도록 한다. 그리고 전체 채널의 작동 매개 변수를 정의하는 시스템 체인코드가 있다. 시스템 체인코드는 하나 이상이 존재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라이프사이클과 설정 시스템 체인코드는 채널의 규칙을 정의하고 보증(endorsement) 및 검증 시스템 체인코드는 거래 승인 및 검증을 위한 요구사항을 정의한다.

Modular design

하이퍼레저 패브릭은 다양한 비지니스에 유연하게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목표를 위해서 네트워크 설계자가 자신의 비지니스 환경에 맞는 기능을 선택할 수 있도록 모듈식 아키텍처를 구현하고 있다. 예를 들어 ID, ordering(consensus), 암호화에 대한 알고리즘을 선택 할 수 있다. 그 결과 모든 산업에서 사용 할 수 있는 범용 아키텍처가 제공되며, 네트워크는 시장, 규제 및 지리적 경계를 넘어서는 상호운용성을 확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