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문서정보

원문 : https://www.scaledagileframework.com/take-an-economic-view/

목차

경제적 관점을 취하라(Take an economic view)

"최고의 품질을 짧은 시간에 지속 적으로 달성하는" Lean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의 경제성(economic)를 이해해야 한다. 그것 없이는 기술적으로 괜찮은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개발에 너무 많은 비용이 들거나 제공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거나 엄청난 운영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것이 리더십, 관리 및 지식 근로자의 전체 체인 관점에서 자신이 내리는 선택의 경제적 영향을 이해해야 하는 이유다. 전통적으로 활동에 필요한 예산(리소스)는 비즈니스, 시장, 고객, 재정을 이해하는 의사 결정자의 책임이었다. 이는 노동자들의 활동이 정보 없이 이루어지거나 전체적인 관점이 생략된체 리더십에 전달되었음을 의미한다. 이 결과 직접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자들의 비효율성, 역할과 권한의 불분명함이 발생했다.

이러한 이유로 SAFe는 첫번째 린 애자일 원칙으로 경제적 관점을 취하는 것이다. 경제적 관점은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 단계에서 개발 팀에 이르기까지 모든 수준에서 정보를 제공하고 결정을 이끌어내야 한다. 많은 요인이 실패한 솔류션의 원인이 될 수 있지만 경제성이 좋지 않은 것이 가장 흔한 요인 중 하나다.

이 문서에서는 린-애자일에서 최적의 경제적 관점을 가지는데 필수적인 두 가지 사례를 설명한다. 이 두 가지 사례는 아래에 자세히 설명한다.

빠르게 그리고 자주

린-애자일 경로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점진적 개발을 통해서 초기에 지속적인 가치 제공을 위한 모델을 가질 수 있다.

 Deliver Early and often

아래의 그림은 빠르게 그리고 자주 제품을 만들어내는 능력이 직접적인 경제적 이익을 가져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Incremental developmentt and delivery produce value far earlier

이 그림은 린 - 애자일이 초기에 어떻게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지 보여준다. 또한 이 가치는 시간이 지나면서 계속 축적된다. 고객을 빠르게 수용하고 더 오랜 시간 유지 할 수록 더 많은 가치를 얻게 된다. 반대로 폭포수 모델에서는 개발주기가 끝나기 전까지는 가치가 누적될 수 없다.

이 차이는 SAFe의 실질적인 경제적 이점이다. 또한 위 그림은 훨씬 빠른 피드백이 가지는 이점이나 폭포수 방식이 제시간이 끝나지 않을 확률도 설명하지 않고 있다. 아래 그림을 보자.

 Value is higher early producing higher margins over a longer period of time

품질이 충분하다면 시장에 제공되는 제품과 서비스가 일반적으로 더 가치가 있다. 결국 다른 경쟁자보다 앞서 도착한다면, 이와 같은 가치는 다른 누구에게도 구할 수 없기 때문에 가치에 프리미엄이 붙는다. 시간이 지나면서 추가적인 기능이 상품이 된다. MVP(Minimum Viable Product) 조차도 나중에 제공되는 더 많은 기능을 갖춘 제품보다 더 가치가 있을 수 있다.

포괄적인 경제 프레임워크 제공

SAFe 포트폴리오에는 모든 사람을 포트폴리오가 지향하는 재무 목표에 맞추고 지속적인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공유하는 일련의 의사결정 지침인 경제 프레임워크가 필요하다. 결국 팀과 ART(Agile Release Trains)는 매일 크고 작은 결정을 내린다. 이들의 선택은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가이드라인이 없다면 자기 조직화 된 팀은 최상의 추측을 할 것이다. 이를 통해 분산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지만 시스템이 목표로 하는 경제성과 일치하지 않아 기술 부채, 재 작업, 리소스 낭비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SAFe의 경제 프레임워크에는 네 가지 주요 요소가 포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