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문서정보

목차

AWS(Amazon Web Service)는 글로벌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로 전 세계에 걸쳐서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크 인프라스트럭처를 서비스 한다. 이 문서는 AWS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를 구성하는 중요 요소들을 살펴볼 것이다.

살펴볼 구성요소들은 아래와 같다.

AWS 글로벌 인프라스트럭처

Availability Zones

가용 영역(Availability Zones)은 물리적인 데이터센터다. 가용 영역이라고 부르는 두 개 이상의 가용 영역을 묶어서 가용성을 확보하기 때문이다. 하나의 데이터센터가 실패하더라도 다른 데이터센터로 계속 서비스를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개념이다. 이 때문에 각 가용 영역은 낮은 레이턴시를 가지는 전용 네트워크로 연결이 된다.

예를 들어서 대한민국에는 ap-northeast-2a, ap-northeast-2b, ap-northeast-2c 3 개의 가용영역이 있다.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을 3개의 가용영역에 분산해서 배치 할 수 있다. 2개의 가용 영역에 문제가 생겨도 다른 하나의 가용 영역에 있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99.999% 이상의 가용율을 보장 받을 수 있다.

Region

리전(Region)은 물리적인 실체는 아니다. 리전은 전 세계 주요 지역(인터넷 산업이 발달한)에 분산된다. AWS 사용자가 서비스를 전개하기 위해서 가장먼저 리전을 선택하게 된다. 아래는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리전을 보여준다.

 Region

리전은 지리적으로 가까운 최소 2개 이상의 가용 영역으로 구성된다. 리전이 주요 지역에 분산됨으로서, 사용자는 가까운 리전에서 짧은 지연으로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럽과 한국, 북미등 전 지구를 대상으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가정해 보자. 한국에 있는 데이터센터에 구축을 하는 경우 북미와 유럽의 사용자는 응답 지연 현상을 겪게 될 것이다. AWS는 유럽, 한국, 북미에 리전을 가지고 있으므로, 각 리전에 웹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는 것으로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다. 유럽 사용자는 유럽 리전, 북미 사용자는 북미 리전 등 가까운 지역의 가용 영역을 이용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전 세계에 리전이 구성되면 응답 지연 뿐만 아니라, 데이터 저장과 관련된 규범, 범률, 가버넌스를 준수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럽에 서비스를 할 경우 산업영역에 따라서, "데이터를 반드시 해당 지역에 저장해야 하는 등"의 법률적 요구가 있을 수 있다. 이 경우 유럽 리전을 이용하는 것으로 법적요구를 충족할 수 있다.

리전은 두 개 이상의 가용 영역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고 가용성 서비스를 구성 할 수 있다. 좀 더 나아가서 두 개 이상의 리전에 서비스를 배포하는 것으로 자연재해로 인한 서비스 중단사태에 대비하는 높은 수준의 고 가용성 서비스를 구성 할 수도 있다.

리전은 아래와 같이 구성된다.

 가용 영역

리전을 구성하는 가용 영역은 짧은 지연을 가지는 네트워크로 연결된다. 예를 들어 RDS는 다중 가용 영역 배포기능을 사용 해서 복제 서버를 다른 가용영역에 배치 할 수 있다. RDS는 가용 영역을 연결하는 고성능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동기식 복제와 읽기 전용 복제에 대한 비동기식 복제를 수행한다.

누구든 데이터 센터에 애플리케이션을 배포 할 수 있다. 하지만 인프라를 안정적이고 확장 가능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은 다른 문제다. AWS가 제공하는 다중 가용 영역 배포를 이용하면 가용성과 확장성을 보장하는 모범적인 아키텍처를 구축할 수 있다.

여러 국가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서비스라면 여러 리전의 VPC(가상 네트워크)를 연결해서 사용 할 수도 있다.

인터넷 서비스가 확장되면서 AWS의 클라우드 컴퓨팅 수요가 늘고 있으며 이에 따라서 리전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2019년 10월 현재 23개 리전을 사용 할 수 있다. 리전 정보는 AWS 리전 및 가용 영역문서에서 찾아볼 수 있다.

리전에 따라서 사용 할 수 있는 AWS의 서비스가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서울리전의 경우 북미리전이나 도쿄리전에 비해서 AWS 신규 서비스 도입이 늦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인프라 설계를 할 때 이를 고려해야 한다. AWS IAM(Identity & Access Management)나 Amazon CloudFront와 같은 특정 리전에 포함되지 않는 글로벌 서비스도 있다. 각 리전별로 사용 가능한 서비스의 모든 목록은 AWS 리전 표에서 확인 할 수 있다.

AWS는 관리가 용이하도록 리전을 논리적으로 더 큰 그룹으로 묶어서 관리하고 있다. 예를 들어 버지니아 북부와 오하이오 지역은 미국 동부의 지리적 위치에 속한다. 이외에 AWS GovCloud와 같이 미국 정부 기관에서만 사용 할 수 있는 독립적인 리전도 있다.

리전과 가용 영역의 이름 규칙

AWS의 리전과 가용 영역에 대한 명명 규칙이 있다. AWS CLI나 API등에서 Code Name을 공통으로 사용하고 있으므로 숙지하고 있으면 도움이 된다.

이름 코드 명
US East (N.Virginia) us-east-1
US East (Ohio) us-east-2
US West (N. California) us-west-1
US West (Oregon) us-west-2
Canada (Central) ca-central-1
EU (Ireland) eu-west-1
EU (Frankfurt) eu-central-1
EU (London) eu-west-2
Asia Pacific (Tokyo) ap-northeast-1
Asia Pacific (Seoul) ap-northeast-2
Asia Pacific (Singapore) ap-southeast-1
Asia Pacific (Sydney) ap-southeast-2
Asia Pacific (Mumbai) ap-south-1
South America (Sao Paulo) sa-east-1
가용 영역은 리전 코드 명 다음에 영어 소문자를 추가해서 명명한다. 예를들어 서울 리전은 아래의 가용 영역을 가진다.

Edge Locations

엣지 로케이션(Edge Location)은 전 세계 주요 도시 와 높은 인구밀도를 가진 지역에 배치된 AWS 사이트다. 가용 영역 보다 훨씬 많은 수가 있다.

엣지 로케이션에는 EC2 인스턴스, RDS, EBS, VPC와 같은 기본 인프라를 배포하는 목적으로 사용하지는 않는다. 대신 AWS CloudFront, AWS Lambda@Edge와 같은 캐시(Cache)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이미지, 동영상, 정적페이지(HTML, Javascript)와 같은 정보를 인터넷 사용자와 가까운 위치에 배치함으로써 액세스 시간을 줄일 수 있다. 결과적으로 엣지 로케이션은 최종 사용자가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캐시는 데이터(파일)을 대상으로 한다. Lambda@Edge는 사용자에게 가까운 위치에서 코드를 실행하여 성능을 개선하고 액세스 시간을 단축한다.

(2019년 10월 현재) 글로벌 Edge Locations의 위치는 아래와 같다.

 Edge Locations

Regional Edge Cache

Regional Edge Cache는 오리진 웹 서버와 글로벌 엣지 로케이션 사이에 위치한다. Regional Edge Cache는 각 개별 Edge Location 보다 캐시 공간이 크기 때문에, Edge Location의 캐시 데이터 만료에도 대응 할 수 있다.

 Regional Edge Cache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