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DAO -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2022-01-07 08:34:11

목차

소개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DAO)를 그대로 번역하면 "분산된" + "자율적인" + "조직" 이란 뜻이 되겠다. 조직인데 분산되고 자율적으로 작동하는 특징을 가진다는 의미다. 그렇다면 이와 반대되는 어떤 조직이 있다는 얘기인데 즉, "중앙집중화된" + "자율적이지 않은" + "조직"의 반동이라는 측면에서 고민해볼 여지가 있다. 실제 DAO를 설명할 때 분산과 자율이 가져다 주는 장점을 전면에 내세우는 경우가 많기도하다.

여기에서 나는 블록체인에서 말하는 DAO를 다룰 것이다.

DAO는 무엇인가 ?

같은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어떤 일을 하려 한다고 가정해보자. 이들 사람들은 내가 아는 사람일 수도 있으나 모르는 사람인 경우가 더 많을 것이다. 이런 경우 조직을 만드는데 가장 큰 장애물은 장애물은 사람들에 대한 신뢰다.

신뢰를 확보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을 것이다. 그 사람을 직접만나서 이야기를 하거나 각종 증명서를 제출하거나 등등. DAO에서는 DAO 코드를 이용해서 신뢰를 확인 할 수 있다. 신뢰를 확인/검증 할 수 있게되므로 글로벌 협업이 가능하게 해주며 이는 많은 기회를 열어준다.

DAO와 전통적인 조직의 비교

 DAO vs Traditional Top Down Organisation

전통적인 조직이라면 중앙집권화된 조직일 것이다. DAO와 이들 조직을 차이점을 비교해보자.

DAO 전통적인 조직
일반적으로 수평적이고 민주화되었다. 일반적으로 계층적이다.
정책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회원의 투표가 필요하다. 구조에 따라 단독으로 집행하거나 투표를 제안 할 수 있다.
투표가 집계되면 중개자 없이 자동으로 구현된다. 투표가 진행되면 내부적으로 집계를 하고 수동으로 처리해야 한다.
제공되는 서비스는 분산방식으로 자동처리된다.(예, 자금의 분배) 사람이 작업하거나 중앙 제어 시스템으로 처리한다.
모든 활동은 투명하고 완전히 공개된다. 활동은 일반적으로 비공개이며 제한적으로 공개된다.
DAO는 블록체인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다. 이사회, 위원회 및 경영진이 관리하는 기존조직과 다르다. DAO는 코드로 작성되고 공유되는 컴퓨터 네트워크에 의해서 실행되는 일련의 규칙들을 사용해서 조직을 운영한다.

코드는 모두에게 공개되고 투표를 통해서 시행된다. 이 코드는 블록체인상에 저장되기 때문에 변조가 불가능하며, 따라서 DAO는 신뢰있는 네트워크의 구성을 가능하게 한다. 오픈된 공간에 소프트웨어 코드를 공유하는 것으로 신뢰를 확보하는 전략이다. 소프트웨어는 버그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이 전략이 언제나 완벽한 것은 아니다. 예를들어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생성된 최초의 DAO인 The DAO는 해커가 코드에서 허점을 발견하면서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탈중앙화의 한계

완전히 탈중앙화되고 자율적인 조직은 존재하지 않는다. 거버넌스 규칙에 따른 다양한 수준의 탈중앙화가 있을 뿐이다. 네트워크가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고 많은 독립적이지만 동등한 네트워크 참여자가 있을 수 있지만 계약 혹은 블록체인 프로토콜에 작성된 거버넌스 규칙이 중앙 집중화의 지점이 되기 때문에, 직접적인 자율성을 상실하게 된다. 예를들어서 프로토콜과 코드를 업그레이드 하는 것은 종종 기술적 복잡성을 이해하는 일련의 전문가 혹은 전문가 집단에게 자주 위임된다.

DAO와 스마트 컨트랙트

전통적인방식의 조직을 구성한다고 가정해보자. 조직에 참여하는 멤버들은 규칙을 만들고 계약서(contract)를 작성 할 것이다. 그리고 이 계약서대로 조직이 운영되는지를 검토/감사하기 위한 지원 조직들을 세팅 할 것이다.

DAO에서는 분산 네트워크와 코드로 구성된 소프트웨어인 스마트 컨트렉트(smart contract)로 규칙을 정의하고 실행한다.

블록체인과 스마크 컨트렉트는 자체 시행되는 코드로 관료주의를 줄이는 동시에 더 높은 수준의 투명성을 제공할 가능성을 지닌 거버넌스 기술이다. 이들은 기존 조직이 가지고 있는 주인-대리인의 딜레마와 그로 부터 파생되는 모럴 해저드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분산 네트워크의 토큰은 제 3자의 개입 없이 자동으로 이익을 분배할 수 있다.

육룡이 나르샤에 태종 이방원과 충녕대군 이도가 이런 대화를 나누는 장면이 있다. 조직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능력과 자금을 어떻게 모을 것이고 어떻게 시행 할 것이며, 시행 결과의 과실을 어떻게 나눌 것인가 하는 것이다. DAO에서는 스마트 컨트랙트라는 이름의 코드로 구현하고, 분산 네트워크에서 시행한다.

DAO 멤버십 모델

DAO 멤버십에는 다양한 모델이 있다. 이 모델은 멤버십의 자격과 권한을 결정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토큰 기반 멤버십

토큰 기반 DAO는 참여를 위한 승인 과정을 필요로하지 않으며, 탈중앙화 거래소에서 허가 없이(자유롭게) 거래하는 방식으로 참여 할 수 있다. 참여하는 사람들은 유동성/특정 서비스의 제공 혹은 기타 작업증명을 제공해서 토큰을 받는다. 어떤 방식을 사용하든지 토큰을 보유하는 것으로 투표에 대한 권한이 부여된다.

일반적으로 관범위한 분산 프로토콜 및 토큰을 관리하는데 사용한다.

MarkerDAO가 유명한 DAO다. MarkerDAO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 2014년 생성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거버넌스토큰인 MKR을 보유한 전 세계 사람들이 관리한다. 멤버들은 MCD(Multi-Collateral Dai)라고 하는 시스템을 이용해서 승인된 담보자산을 활용하는 Dai를 생성 할 수 있다. 여러 담보 자산들을 MKR에 담보하는 것으로 Dai Stablecoin 이라고 부르는스테이블 코인 시스템을 구축한다.

지분(share) 기반 멤버십

토큰 기반 DAO와 다르게 아무나 참여할 수 없다. 이들은 예비 회원을 미리 선별하고, 지분 기반 토큰을 발행하기 위하여 자산을(ETH 혹은 DAI) 예치하도록 요구한다. 토큰 자체는 토큰 기반 DAO에서 제공하는 토큰과 유사하지만 DAO의 트레저리로 직접 교환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MolochDAO가 대표적인 DAO다. 이 DAO는 이더리움 생태계 발전을 위한 기부금을 생성한다. 토큰 기반 멤버십과 달리 토큰을 구매한다고 참여할 수 있는게 아니다. 신청서를 제출하여 통과되어야 멤버로 활동할 수 있다.

DAO 예제

DAO의 작동방식

DAO의 규칙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사용하여 시행된다. 이들 스마트 컨트랙트는 가시적이고 검증가능하며 공개적으로 감사할 수 있으므로 모든 잠재적 회원들은 프로토콜 단계에서 이 조직이 어떻게 작동할지를 완전히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규칙이 블록체인에 공식적으로 작성되면 자금 조달단계에 들어간다. DAO는 자금을 받는 방법과 거버넌스를 부여하는 방법을 파악해야 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프로토콜이 Treasury(재무부)로 부터 토큰을 판매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화폐등을 대가로 토큰을 구입한 토큰 보유자에게는 일반적으로 보유량에 비례하는 의결권을 부여한다. 자금조달이 완료되면 DAO를 배포할 준비가 된다.

일단 코드가 프로덕션에 푸시(push)되면 회원 투표를 통한 합의 외의 다른 방법으로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변경할 수 없다. 즉 어떤 특수기관도 DAO의 규칙을 수정할 수 없다. 결정하는 것은 전적으로 토큰 소유자 커뮤니티의 몫이다.

 DAO의 작동원리

아래는 외부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DAO를 묘사하고 있다.

 투자자금 조달 방식

거버넌스

문제

법적 지위, 책임 및 규정 : DAO 유형의 비즈니스 조직의 정확한 법적지위는 일반적으로 불분명하며 관할권에 따라 다를 수 있다. 2021년 7월 1일, 와이오밍주는 DAO를 법인으로 인정한 최초의 미국 주가 되었다. American CryptoFed DAO가 이렇게 인정받은 최초의 기업이다. 다른 경우 블록체인 기반회사의 접근 방식은 미국 증권 거래 위원회에서 미등록 증권의 불법제공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법적지위가 불분명하다고 해서 그것이 불법인 것은 아니다. 본질적으로 DAO와 블록체인에 불법적인 것들은 없다. DAO는 법적지위가 없는 법인일 수 있으며, 일반 파트너십일 수도 있다. DAO는 DAO에서 제공하는 금융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에서 법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에만 규제 집행 또는 민사 소송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많은 DAO는 1933년 증권법의 구속력있는 판례에 따라 완전히 합법이다.

보안: DAO는 코드가 투평하게 오픈되기 때문에 보안 이슈에 쉽게 대응 할 수 있다고 하지만 그렇지 않을 수 있다. DAO 코드는 일단 시스템이 가동되면 변경하기가 어렵다. DAO를 수정하기 위한 새로운 코드의 작성, 자금의 마이그레이션을 위해서는 동의를 구해야 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즉 코드를 모두가 볼 수 있지만 복구가 어렵기 때문에 알려진 보안허점이 악용될 소지가 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