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문서정보

목차

Stablecoin

스테이블코인(Stablecoin)은 안정된 자산 또는 자산 바스켓과 연동하여 가격의 변동성을 최소화 하도록 설계된 암호화폐다. 스테이블코인은 암호화폐, fiat money(명목화폐), 교환 거래 상품(귀금속 혹은 산업용 금속)에 고정(pegged)할 수 있다.

Backed stablecoin

자산을 기반(Backed)으로 하는 화폐의 장점은 암호화폐가 위험에 대비 할 수 있는 자산에 의해서 안정화되어서 재무 위험성이 줄어든 다는 점이다. 비트코인이나 알트 코인은 회피 할 수 있는 기반이 없기 때문에 광범위한 자산의 하락을 피 할 수 없다. 스테이블코인은 안전한 관리와 상환을 보장하는 메커니즘이 있다고 가정 할 때, 자산의 가치 아래로 떨어질 가능성이 없다.

따라서 Backed stablecoin은 백업 자산의 안전성과 연동된다. 어떤 이유로 백업 자산의 가치가 급락하면 스테이블 코인의 급락도 막을 수 없다. 안정성이 중요한 코인이라면 2개 이상의 자산으로 구성된 Backed stablecoin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Commodity-backed

귀금속(금,은 등)과 같은 원자재로 뒷받침 된 스테이블코인은 fiat money 기반 스테이블코인에 비해서 확장 가능성이 떨어진다. 돈을 만드는 것보다 금이나 은을 채굴하는 것이 더 어렵기 때문이다. 이들 코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코인의 가치는 하나 이상의 상품에 고정되어 있으며 수요에 따라서 상환 할 수 있다. 규제 받지 않는 개임, 농업회사 혹은 금융 기관이 지불 할 것이라는 약속이 있다. 코인을 가진 자는 실물 자산을 소유하기 위해서 스테이블 코인을 (전환율에 따라서)상환할 수 있다.

fiat backed

이 유형의 스테이블 코인의 가치는 제 3의 금융 기관이 보유하는 통화의 가치를 기반으로 한다. 이 설정에서 자산 관리자에 대한 신뢰는 스테이블 코인의 안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fiat backed 스테이블 코인은 거래소에서 거래될 수 있으며 발행자로 부터 상환 가능하다. 스테이블 코인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비용은 준비금을 유지하는 비용과 법적 준수 비용, 라이센스, 감사 및 규제 기관이 요구하는 비지니스 인프라를 유지하는 비용과 같다.

법정 화폐로 뒷받침되는게 일반적이며, 시판된 최초의 스테이블 코인 형태이기도 하다. 이들의 특성은 아래와 같다.

Cryptocurrency backed

Cryptocurrency로 backed 되는 스테이블 코인은 암호 화폐를 담보로 발행된다. 개념적으로는 fiat backed 코인과 유사하다. 스테이블 코인 수요자는 해당 계정에 이더리움과 같은 암호화폐를 예치하게 되면, 담ㅂ2ㅗ의 가치 기준에 따른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하여 대출 받게 된다. 이후 수요자는 대출 기간 내에 같은 양의 Stable coin을 반납해야 한다. 이러한 모든 과정은 스마트 컨트랙트롤 통해서 진행된다. 변경 할 수 없는 스마트 컨트랙트가 이 과정을 컨트롤 하기 때문에 다른 스케이블 코인이 가지는 중앙화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하지만 fiat backed로 사용하는 법정화폐등과는 다르게 가격의 변동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담보로 받아둔 암호화폐의 가격이 하락하여 코인을 받은 수요자의 상환의지를 없앨 가능성이 있다.

Non Collateralized backed

담보가 없이 코인을 발행한다. 스테이블 코인은 유지할 목표 가격을 설정하고, 시스템이 수요량 변동에 따라 자동적으로 공급량을 조정하도록 해서 목표 가격을 유지하도록 한다. 수요에 따라 제한없이 발행 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 변동성을 낮출 수 있다.

가장 큰 단점은 스테이블 코인의 성장에 대한 신뢰를 잃게 되는 순간 해당 스테이블 코인은 회북 불가능한 시스템이 된다.

기타

테더(Tether)는 USD(미국달러)와 1:1 비율로 교환해준다고 주장을 하고 있다. 1개의 테더를 1달러에 상당하는 가치를 가지는 예치금으로 뒷받침된다고 한다. 하지만 예치금에 대한 검사를 한번도 받지 않았으며, 은행과의 거래관계가 불안정해 자주 입출금이 중단되며 계열사에게 예치금을 대출해준 사실이 드러나는 등 신뢰성에 있어서 여러 문제를 가지고 있다.

스테이블코인 들

용어들

페깅(pegging)

특정 자산의 가격을 따라가도록 고정하는 것을 페깅(pegging)이라고 한다.

참고